Project Overview

  • CLIENT중앙자살예방센터
  • DATE2016. 08 ~ 2016. 12
  • PROJECT캠페인 제작 / 마케팅
  • LINK사이트 바로가기

Project Issue

작은 관심이 자살 예방의 시작이라는 의미의 “괜찮니?” 캠페인은 기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던 콘텐츠를 온라인에도 활용하여 더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했습니다. 다소 무겁고 어두운 느낌의 자살 예방이라는 주제를 따뜻한 시선이라는 컨셉으로 변화하고,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작은 관심이 자살 예방의 시작이라는 의미처럼 스스로가 “괜찮니?” 캠페인을 널리 알리는 것이 저희의 핵심 이슈이자 목표였습니다.

환경분석 및 방향성

여러 대학 및 기관과 제휴하여 제작한 플래시몹 캠페인 외에 새롭게 기획 개발된 캠페인도 같이 활용하고자 하나의 페이지에서 스토리가 나열되는 원 페이지 프레임을 구현하였습니다.

따뜻한 시선을 부각시키는 디자인

디자인의 색감부터 글자 하나까지 자살예방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따뜻한 시선으로 만들기 위해 고민하며 작업하였습니다. 파스텔계 톤과 손글씨 느낌으로 표현하고 싶다는 요청을 받아 아기자기하면서 캐릭터와 어울리게 표현하였습니다. 첫 메인페이지 들어갔을 때에 따뜻한 말 한마디, 괜찮니? 를 실제로 물어보는 듯한 느낌을 표현하고 싶어 움직임을 주어 사용자들에게 참여를 유도하도록 재미있게 디자인 작업을 하였습니다.

오프라인 엽서를 온라인으로

기존 오프라인 엽서 캠페인의 캐릭터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도 같은 역할을 하고자 지인에게 문자와 SNS, BLOG, 카카오톡 등 발송하고 답장을 받는 시스템을 추가로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괜찮니 캠페인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모든 콘텐츠에 SNS 공유 기능을 적용되었습니다.

공인부터 일반인까지 참여하는 에어키스 캠페인

연예인, 기업 임원, 협회장 등의 공인부터 일반인까지 자신의 안부를 묻고 답하며 작은 관심이 릴레이 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직접 등록, 관리가 가능한 아카이브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우체통 캠페인, 함께 만드는 괜찮니?, 내가 만드는 괜찮니?

직접 우체통을 들고 참여하는 우체통 캠페인부터, SNS의 해시태그를 검색하여 실시간으로 불러오는 Social Stream, 손으로 만드는 편지지와 엽서, 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는 우체통 캠페인, CI, 괜찮니 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디자인과 이에 관리가 가능한 관리자 기능이 개발되었습니다.

사후 관리

캠페인의 주요 목적이 홍보였던 만큼 N사, G사의 포털 광고를 집행하였으며, 특히 공인들의 에어키스 캠페인은 이슈화로 언론에도 소개되면서 약 100만 뷰를 기록하였고 다채로운 사용자가 참여하였습니다. 기본적인 SEO부터, 사이트 최적화, 검색 환경 설계, 광고 효과 분석, 통계 분석부터 서버 관리 및 보안점검, 일반인 참여자, 기관용 사용 신청 등의 관리자 시스템은 1차 캠페인 프로젝트에서 2차 프로젝트 연장까지 이어진 계기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 danny 담당 개발자

    이번 프로젝트에서 여러 개발 이슈가 있었으나 가장 어려웠던 점은 글 작성과 동시에 영상 파일 자료를 업로드하여 실시간으로 사이트와 동기화 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제작 도중에 어려운 순간들이 있었으나 덕분에 개발 프로젝트를 마친 후 되돌아보니 진행 과정에서 파일 처리와 서버 간의 통신 과정에 대해 여러가지로 많은 것을 학습한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 ranne 담당 디자이너

    디자인과 더불어 기획까지 깊은 고민을 한 프로젝트여서 아주 큰 경험이 되었습니다. 또한 캠페인을 직접 참여하면서 덕분에 잊고지냈던 주변사람들의 안부를 묻게되어서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어요:)

  • sienna 담당 퍼블리셔

    동화책 한 권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구현했습니다. 각 장 마다 새로운 그림이 나오는 책처럼 섹션 모두가 각기 다른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어 구현하는 작업 또한 새롭고 마음 따뜻해지는 프로젝트 였습니다. 무엇보다 저희의 기획과 의견을 전적으로 믿어주셨던 중자방 담당자분들 감사합니다!

WIND DESIGN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