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Overview

  • CLIENT삼성카드 여행 & 웨딩(TWKorea
  • DATE2017.05 ~2017.08
  • PROJECT웹 사이트 구축 & 시스템 개발

Project Issue

임직원 및 카드 고객(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여행 상품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진행하던 삼성카드 여행 & 웨딩은 모든 사용자에게 하나의 사이트로 여행 상품을 홍보 및 운영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사용자 타겟(기업별)에 맞춰 즉각적인 웹 사이트가 생성되고 이를 독자적인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되길 원하였으며, 개발자가 아닌 일반 관리자도 쉽게 콘텐츠를 등록 및 수정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획과 시스템 구축이 저희의 가장 큰 목적이었습니다.

환경분석 및 방향성

기존 분할되지 않은 사용자와 단순 E-mail을 통한 홍보는 사용자 측정이 어려웠으며, 특히 모바일에 최적화가 필요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의 통계분석이 세밀하게 이루어졌으며, 각 디바이스(PC, Tablet, Mobile)에서 와이어 프레임이 다르게 표현되는 반응형 디자인으로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사용자 동선 설계 UI & UX 디자인

여행객 모집 페이지로 100여 개의 상품들과 특정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해 기존 좁았던 레이아웃의 폭을 변경하였으며, 각 섹션별 사용자의 여행 타입에 맞춘 콘텐츠 구성, 서브 콘텐츠를 위한 퀵메뉴, 높은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반응형 구축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계열사 및 협력사에 따라 선택적인 구조를 가져갈 수 있도록 다수의 레이아웃 타입의 UI & UX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몰인몰 시스템 및 직접 관리자

최고 관리자는 파트너사의 개별적인 웹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여행 상품들을 독자적으로 운영 가능한 계층적 DB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중복적인 콘텐츠가 많을 경우, 이를 복사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되었으며, 직접 관리자를 통해 대 메뉴 및 섹션별 명칭부터 상품(콘텐츠)의 명칭, 가격, 링크, 제휴사, 이벤트, 이미지 까지 모든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행 제휴사 권한 설계 및 API 연계

여행 제휴사(익스피디아, 한진관광, 롯데관광 등)의 관리자 및 상담원은 직접 몰인몰 시스템에 접속하여 자신에게 부여받은 섹션수정 권한에 따라 손쉽게 여행 상품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의 복지 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 기존 유선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복지몰의 조직도 API를 통한 성명, 연락처, 복지 포인트(조회, 차감 등)를 연계하여 높은 정확도 및 업무 처리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긴급 모객 페이지

긴급 모객 페이지는 임직원 몰인몰과 별도로 특가(땡처리) 상품을 게재하는 시스템입니다.기존 SNS 홍보물에서 시스템을 통한 전체 여행지에 대한 검색 및 등록, 일자 및 여행별 특가 상품을 게재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으며, 이는 특가 상품을 한군데서 모아볼 수 있도록 최적화된 UI로 사용자가 편의성 증대 및 사용자 감도 측정(통계)에 따른 리마케팅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사후 관리

웹 초보인 관리자 및 상담원이 모든 콘텐츠를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매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삼성 본사(삼성 SDS)의 점검 지원하였으며 중복적인 데이터 등록을 방지하고자 데이터 로그 및 복구하는 크론 시스템, 중복적인 콘텐츠를 동시에 게재하는 불러오기 기능 등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안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삼성카드 웨딩 박람회 시스템 및 계열사 출장 시스템 구축까지 다양한 IT 분야의 사업 파트너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 담당 디자이너

    기존의 좁은 형태 사이트 개선을 위해 삼성카드 브랜드의 큼직하고 미니멀한 카드레이아웃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쉽게 콘텐츠를 수정/관리할 수 있고 원하는 여행상품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반응형을 고려한 UI&UX 디자인을 원하셨는데, 이번 기회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WIND DESIGN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