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Overview

  • CLIENT아리아퍼니쳐
  • DATE2017.01 ~ NOW
  • PROJECT온라인스토어 시스템 리뉴얼
  • LINK사이트 바로가기

Project Issue

사용자의 높은 관심으로 대형 온라인 스토어로 성장한 아리아 퍼니쳐는 일반적인 쇼핑몰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었기에 하루 1만 건이 넘는 주문을 담당자가 일일히 수기로 주문과 배송을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느린 사이트 속도, 주문 프로세스, 배송 시스템, ERP 및 재고 관리, 통계 등의 B.I(Business Intelligence) 솔루션을 아리아에 맞춰 새롭게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이 저희의 가장 큰 목적이었습니다.

환경분석 및 방향성

약 2만명(10%)씩 증가하는 사용자와 여성과 30대 층의 주요 고객을 위한 콘텐츠 및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통계분석으로 찾아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쇼핑에 특화된 기능과 구성, 웹 포지션을 가져가되 오래된 디자인과 기능을 트렌드에 맞게 리뉴얼하고자 했으며, 폭주 하는 주문을 처리하기 위한 사이트 개편(안정성)과 주문 프로세스, 물류 서비스에 대한 개편을 통해 전략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사용자 동선 설계 UI & UX 디자인

쇼핑 특화의 사이트로 100여 개의 브랜드와 카테고리를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해 기존 좁았던 레이아웃의 폭을 변경하였으며, 이동 경로에는 주요 콘텐츠가 모아진 퀵메뉴, 높은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메뉴 설계가 새롭게 진행 되었습니다. 또한 다수의 관리자가 효율적인 업무처리및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기능과 UI&UX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상품 판매량 및 재고 관리를 위한 옵션 및 ERP 시스템

기존 세트 상품이나 여러 옵션들에 대한 판매량은 카운트 하기 어려웠던 구조를 새롭게 생성한 매핑 시스템으로 전체 상품에 대한 정확한 구매 카운트가 가능해 졌습니다. 또한 재고 파악을 위해 직접 물류센터의 창고 관리자에게 전화하며 수량을 파악하던 시스템을 온라인 스토어에서 바로 ERP 재고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주문과 배송 처리의 효율적 관리 시스템 (프로세스 세분화 및 자동화)

아리아 퍼니쳐는 수만 건의 주문을 관리하는 데 있어 하나의 페이지에서만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주문 프로세스를 세분화하면서 각 상태마다 관리자가 배정되도록 설계하였으며, 중복적인 작업들(핫딜 상품 배송 상태 변경, 무통장 입금 확인 등)은 자동화가 가능하도록 설정하여 약 80%를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즉각적인 피드백과 정확한 의사결정 도구, 통계 시스템

기존 통계는 단순 사용자 접속자 수와 주문량만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전체 판매량뿐만 아닌, 기간별 통계량부터, 브랜드별 판매 추이, 상품별 판매 추이, A/S, 1:1 문의 등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 분석이 가능한 통계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사용자 유입에 따른 성별, 연령, 지역, 관심도, 광고 채널 또한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기능들이 새롭게 적용하였습니다.

사후 관리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하는 사이트로 매일 자동으로 DB 백업 시스템, 결제 모듈 관리 및 사용자 정보 보안 관리, 주말 새벽에 진행되는 업데이트 및 기록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운영하면서 필요한 기능들에 대해 지속적인 서비스 기획을 제안하였고, 현재 바코드 시스템 및 전국 대리점 관리 시스템, A/S 부품 요청 시스템, 인테리어 셀럽(사업자) 시스템 등 지속적인 IT 사업 파트너 관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 담당 기획자

    아리아 퍼니처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약 30회의 미팅과 인터뷰, 지방의 물류창고에 방문하여 전사적인 시스템에 대해 학습하고 기획하였습니다.
    기존 수기 방식의 주문과 배송처리, 창고관리에 대한 전산화 작업은 빠른 주문 처리 및 운영 안정성을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경영진의 해외 투자 유치와 내부 관리자의 사이트 속도 및 안정성 30% 상승 기여로 무역팀, 배송팀, 운영팀 모두가 만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미라지 가구 및 인테리어 셀럽 시스템 등 오랜 기간 함께하는 파트너사가 되었습니다.

  • 담당 총괄

    아리아퍼니쳐는 쇼핑몰에서 관리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에 집중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택배상품이 아닌 자체배송 시스템으로 주문관리부터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각 담당자와 고민하며 필요한 기능들을 만들었습니다. 시스템 개편을 통해 수작업 및 팩스로 하던 업무처리가 자동화 되었고 관리자는 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업을 하며 사용자가 많아 개발을 하기 어려운점도 많았지만 원하는 결과물이 나온것에 성취감이 높은 작업이였습니다.

WIND DESIGN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