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y ideas worth spreading

더 좋은 웹을 위한
우리의 고민

홈페이지 제작에서 CMS 솔루션 개요 및 종류
(XE,그누보드,워드프레스 등)

WRITE윈드디자인 DATE2016.12.09 CATEGORY웹 / App 개발

안녕하세요. 윈드디자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홈페이지 제작에서 중요한
게시판 레이아웃, 기능, 모듈 등을 관리하도록 모아놓은 솔루션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문제점이 많아 이제는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솔루션이라면 일반적으로 개발자!?가 보겠네라는 생각이 들지만
사실 이러한 솔루션은 사용하는 홈페이지 운영자 또는 기획자, 웹 디자이너, 퍼블리셔가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과거에는 많은 본인 FTP 서버 내에 직접 설치해서 관리하는 설치형 게시판, 하이퍼링크 정보로만 통해 외부 서버를 통해 사용하는 서비스형 게시판 등이 있었으나 현재 대부분의 이러한 게시판 시스템은 많이 사장된 상태입니다.

점차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웹상에서는 단순히 마우스 클릭만의 과정으로 웹 사이트를 만드는 솔루션들이 들어섰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의 메인은 게시판이었지만 현재는 웹 사이트의 전반적인 레이아웃까지 관리하며 코딩이나 포토샵 등의 디자인 툴을 몰라도 기본적인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웹 사이트를 한 번에 구축하는 이러한 솔루션을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라 부릅니다.



CMS의 대표적인 장점이라면 앞서 언급했듯, 제작 및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이 있으며


단점이라면 세부적인 사안을 유지, 보수하는 데에 전문적인 지식 없이는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페이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해당 페이지의 소스 코드, 스크립트를 직접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 과정에서 솔루션의 코드 구성이 비교적 정교함과 동시에 복잡하기 때문에 해당 솔루션의 구성, 프레임워크 구조를 이해하지 않는 이상 직접적인 수정이 어렵습니다.


웹사이트에 있는 수많은 게시판들은 관리자가 일일이 자신만의 코딩 스타일로 개발하기도, CMS를 이용하기도, 특정 프레임워크만을 사용해 개발하기도 합니다.


저희 윈드디자인 역시 수많은 CMS 서비스를 접해보고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게시판 솔루션에 맞춰 새로운 기능 개발, 유지, 보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데에 있어 어떤 CMS 서비스가 있는지 몇 가지를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XpressEngine

https://www.xpressengine.com/


과거에는 제로보드로 유명했던 게시판 빌더의 후속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XpressEngine, 줄여서 XE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종 게시판 관리랑 사이트 레이아웃을 전반적으로 짜임새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소규모 커뮤니티 위주의 사이트들은 이 XE를 사용하거나 과거의 제로보드4를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PHP5.3 이상의 버전을 요구하며 기본적으로 MYSQL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각종 모듈과 위젯이 제공되며 부분적으로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각 모듈이나 추가적인 플러그인은 관리자 모드에서 즉석으로 다운로드해 적용이 가능하며 기본적인 사이트 형태를 만드는 데에는 짧은 시간 내에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그누보드


http://sir.kr/

저희 윈드디자인 초창기에 가장 고마웠던? 그누보드입니다.
(웹 에이전시 순위권이라면 자체 개발이 가능하기에...그래도 넘사벽)

XE와 마찬가지로 오픈소스 설치형 게시판 프로그램이며 PHP와 MYSQL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으로는 그누보드5가 있으며, 기존의 그누보드4에 구현된 소스가 호환이 안 되고 개발 업데이트가 5를 기점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단순 게시판 기능뿐만 아니라 영카트5라는 무료 쇼핑몰 플러그인이 있으며 비교적 설치 매뉴얼과 그누보드5와 더불어 사이트맵 메인 페이지에 자세히 표시되어 있기에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개발에 많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그누커머스라는 쇼핑몰 플러그인이 하나 더 있는데 이것은 후술할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플러그인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3. 워드프레스




https://wordpress.org/

해외에서 사용하는 설치용 블로그 솔루션입니다. 과거엔 국내에서는 XE, 제로보드4에 밀려 점유율이 낮았으나 점차 워드프레스의 장점이 각인되면서 국내에 많은 개발 관련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는 추세입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PHP 언어 기반으로 되어있으나 최신(3.8) 버전부터는 NODE.js, REACT.js 기반으로 바뀌었습니다.


워드프레스만의 독특한 웹 블로그 스킨, 플러그인, 테마 등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능들이 시각적으로 잘 분류되어 있으며 블로그 형태의 디자인, SNS 타임라인식의 게시판 스킨이 특히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개발한 솔루션이 아니다 보니
대부분의 기능 및 매뉴얼들이 영어로 표기되어 있으며 이 때문에 소스 개발 및 디자인에 난이도가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대다수의 플러그인이 영어 기반으로 제작되어 있어 단순 영어 해석뿐만 아니라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모되기도 합니다.
WIND DESIGN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