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y ideas worth spreading

더 좋은 웹을 위한
우리의 고민

윈드디자인 독서토론(1월) - 심플을 생각한다
(LINE CEO 모리카와 아키라) IT 분야 경영의

WRITE윈드디자인 DATE2016.02.01 CATEGORY소소한 일상

안녕하세요. 윈드 이성호입니다.

매월 말 or 초 정기 독서토론?에서 읽은

"심플을 생각한다 - 모리카와 아키라(LINE CEO) "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나 자신(경영자, 기획자)과 웹 에이전시로서의

배우고 적용해야 되는 부분을 적어보았습니다.
(IT 종사자 경영자, 팀장급 분들이 읽기 좋은듯합니다.)




제목에서 나오듯

이 책은 제목대로 내용 또한 
심플? 합니다.

267페이지이며, 
글자 크기가 매우 크고 
내용이 적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1. 싸우지 않는다.

2. 비전은 필요 없다.

3. 계획은 필요 없다.

4. 정보 공유 필요 없다.

5. 동기부여 향상 필요 없다.

6. 성공은 버리자.

7. 차별화는 노리지 말자

8. 혁신은 지향하라.

9. 경영은 관리가 아니다.



기존 상식에 있는 내용은 
모두 필요 없으며
버리자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을 보았을 때,
무슨 이야기 일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책의 내용을 읽는다면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도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작은 웹 에이전시기 때문에
대규모의 LINE의 CEO의 조언이 
회사 경영에 있어서 공감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부분으로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고,
불안한 미래와 돈과 명예가 적음에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뛰어든 것

제가 걸어온, 그리고 걸어갈 길이 비슷하여,
상당히 몰입하여 읽었습니다.
(특히 불안... ㅜ)

세부적인 내용입니다.



- 현장은 고객에 온 힘을 다한다.
경영진은 현장이 업무에 철저하게 집중하는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 비즈니스는 원하는 사람과 제공하는 사람의 생태계이다.

- 비즈니스는 싸움이 아닌 고객만 생각하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창출하고 그것에 집중하면, 승리한다.

- 경영은 관리라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자유야말로 혁신의 근원이 된다.

- 회사는 가치를 제공하는데 집중
돈보다 고객을 기쁘도록 하는 가치창출에 대한 순수한 열정이 중요

- 굉장한 사람이 굉장한 사람을 모은다.

- 일은 스스로 찾고 하고 싶은 일을 한다.

-  돈, 명예를 좇으면 만족해버린다.
언제나 내일 더 상장할 수 있어야 행복해진다.

- 일은 당연히 힘든 것 / 진정한 프로페셔널은 힘든 상황을 수용하고
담담하게 하루 일을 마주할 것


- 눈앞의 성공을 위해서 자신의 감성을 억누르지 마라

- 상사의 취향에 맞추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지 못한다.

- 본질에 집중해라. 작은 요소에 집착한 전문가가 되지 말자.

- 불안은 원래 존재한다. 

- 지난 성공은 버리자
새로운 도전은 언제나 불안하다. 과거로 돌아가지 말아라.

- 자신을 위해서 상대방과 괜한 승부를 하지 말자.

- 리더는 꿈을 말하는 사람이다.
높은 사람이 아닌, 꿈으로 사람을 끌어모은다.

- 의사결정은 현장(고객 바로 앞의 사람)이 좋다.
자신이 하든가, 결정자를 정하든 하자.

- 호의에 기대는 정의 구조를 버리자.
가혹하더라도 비즈니스 원칙을 지켜라

- 경영이념은 중요하나,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실질에 맞춰라.

- 누구나 안정감을 위해 미래의 전망을 제시하기 바란다.
비전 제시는 자칫 위기감을 잃어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한다.

- 경영전략은 알기 쉽게
한 가지에 집중하고, 본연의 일을 하도록

- 지키고자 함은 공격하지 못한다.
변화의 시도를 못한다.

- 변화에 민감한 회사에서 계획은 
오히려 주도적으로 하는 우수사원의 일을 방해한다.

- 구조의 얽매여 창의성을 해치지 말자.

- 회의를 줄이자. 일할 시간이 없다.

- 정보는 모든 것이 공유될 필요 없다.
괜한 것에 정신이 팔린다.

- 고객은 차이가 아닌 가치를 추구한다.
차별화를 원하면 노려선 안되고, 가치를 완성하면 차별화가 창출된다.

- 당장 눈앞의 고객의 니즈에 집중
우직하게 하면 혁신에 도달한다.

- 상품은 품질과 속도가 중요하다.
품질이 더욱 중요한데, 그 품질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집중

- 디자이너는 자신의 취향을 철저히 배제하라.
최대한 기능을 제거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명확하게 하는 작업이다.

- 고객의 목소리는 진짜 답을 알려주지 않는다.
깊이 파고들어 진짜 원하는 걸 고민하고 끄집어 내야 한다.







중요한 내용이라 생각한 부분을 적어두었는데요.
(적을 때는 적어 보였는데, 모아보니 덜덜)

크게 내가 적용해야 되는 부분으로는

비즈니스적인 측면은

1. 고객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윈드 :  비즈니스 철칙이죠. 가끔 본질을 흐리지 않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2.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일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그렇기 위해서 이를 방해하는 요소는 과감히 버린다.


윈드 : 웹 에이전시는 특정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대기업에서 하던 프로세스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지만,
불필요한 부분은 버려야 한다 생각합니다.
(특히 주간 보고 체계, 쓸데없는 회의 등)

3. 일은 당연히 힘들며, 뼈를 깎는 고통을 견뎌야만 비로소 행복을 찾는다.

윈드 : 기획자, 프로그래밍을 할 때 
고객의 변덕스러움, 늦은 피드백에
괴로운 과정이 많았습니다.

제주도에 놀러 갔을 때, 우연히 유튜브에 올려진 광고를 클릭하니,
제가 만든 사이트가 나오더군요. 이런 게 행복이었는데

힘든 과정도 진정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라면,
담담하게 맞이하고 일을 해야 된다 느낍니다.
그걸 생각하면, 지금 고생은 버틸만합니다.!?

4. 경영은 관리가 아닌 자유다.

윈드 :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도록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내가 제작팀에게 부족함이 없는지, 생각하고 더 자유롭게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겠습니다.






개인적인 부분으로는

1. 불안은 늘 있다.

성호 : 제일 공감되던 부분입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내일에 대한 걱정이 매일 있습니다.
저 또한, 계획적인 미래를 살고 싶고,
안정감을 느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불안은 늘 존재하는 것이며, 
불확실하기에 가능성은 무한하리라고.
불안에 대한 자세를 배워갑니다.

2. 일은 스스로 찾는 것이다.

성호 : 아무도 저에게 일을 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찾아가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할 때
비로소 진정성과 일을 잘 하게 되는듯합니다.
나름 실천하고 있던 내용이 나와 뿌듯했습니다. :D

3. 돈과 명예를 좇지 마라.

성호 : 정말 어렵습니다.
저 또한, 좋은 기업과 안정된 미래를 박차고 나온 사람입니다. 
새로운 것을 도전하기 위해 퇴사하였지만, 
현실에서 돈과 명예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건
쉽지만은 않은듯합니다. 

하지만, 처음처럼 제가 가고자 한 길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 
궁극적인 목적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위의 내용뿐 아니라, 더 좋은 내용도 있지만,

제가 느끼기에 좋은 내용들만 추려보았습니다.

심플하게

고객이 원하는 것만 끊임없이 생각하라입니다.
이것이 본질이고 집중하라는

단순한 원리

아직 정리 못한, 2권의 책은 
다음 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안녕!!!


ps. 회사에서 각자 한 권씩 책을 읽고, 
느낀 점과 자신 or 회사에서 
적용할만한 부분을 정리합니다.

해당 내용은 윈드 디자인 경영, 기획자인 제 개인적 감상평입니다.

WIND DESIGN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