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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방법 #01.데이터 분석 기법
(접속통계: cafe24)

WRITE윈드디자인 DATE2015.06.22 CATEGORY 쇼핑몰 / 홈페이지

#01. 쇼핑몰 운영방법 : 데이터 분석 기법 (접속통계 : cafe24)

 

억대 쇼핑몰 말만 들어 봤지 실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지요? 

 

책을 봐도 결국에는 뜬구름 잡는 이야기라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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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느 창업도 마찬가지라지만, 쇼핑몰의 성공률은 10%도 안 됩니다.

 

쇼핑몰을 통해 창업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여러 쇼핑몰을 제작/운영하면서 실제 적용되는 사례를 통해 보여 드립니다.

(데이터 분석 기법 : cafe24 접속통계)

 

 

 

혹시 지금 쇼핑몰을 처음 만들거나 운영 중이시라면 

 

단순히 디자인이 예쁜 쇼핑몰만 생각하지 않는가요?

 

데이터 분석 기법은 쇼핑몰 운영방법이지만, 

 

실제 쇼핑몰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것이 쇼핑몰 매출 상승 요인의 모든 것이 되진 않지만,

 

쇼핑몰 운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은 틀림없지요.

 

마치 백화점에서 정문 에스컬레이터가 반대이거나, 화장실이 2층에 있다든지,

 

잘 팔리는 제품을 고객 눈높이에 진열한다는 등

 

실제 마케팅 요소(전시 마케팅)를 쇼핑몰에 적용 시킵니다.

 

실제 대규모 쇼핑몰도 이런 데이터 분석을 정확하게 하고 있지 않습니다.

 

마케팅 인력을 따로 구하기도 어렵고,

 

실제 마케팅 직원이 있더라도 웹을 기반을 둔 마케팅 직원을 뽑기에는

 

금전적 부담 또한 되지요.

 

하지만 기본적인 데이터는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성공하는 억대 쇼핑몰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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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기법(접속통계)을 이용한 쇼핑몰 운영방법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업체의 전략이 노출될 수 있어 상세한 수치와 매출과 광고 데이터는 포함하지 못한 점 양해 바랍니다.)

(모든 그래프와 상세한 수치는 cafe24 접속통계를 활용 하시면 됩니다.)

 

 

 

 

 

 

 

 

1. 전체 방문자 분석

 

14_12_17 ~ 15_06_17 까지 6개월

 

우와! 방문자 수가 엄청나게 많네요.

 

그럼 이제 진짜 분석에 들어 가 볼까요?

 

여기서 중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이 바로

 

처음 방문과 재방문의 차이입니다.

 

처음 방문자 비율 32.6% ( 재방문자 67.4% )

 


66%가 재방문자라는 점은

 

 

실제 이 쇼핑몰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재방문자의 매출 또한 66%이겠죠?

 

하지만!! 

 

실제 매출의 90%가 재방문자라는 사실!

 

이는 그만큼 제품의 만족도가 좋다는 현상을 찾고

 

구매자들의 사후관리를 중점적으로 관리해야되는 방향성을 찾을 수 있지요.

 

이런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

 

성공하는 쇼핑몰 운영방법입니다.

 

 

 

 



2. 전체 페이지뷰 분석


15_03_16 ~ 15_06_17 까지 3개월

3개월 간 페이지 뷰 변화

리뉴얼 후

 

약 43% 감소 됨

 

페이지 뷰는 홈페이지를 얼마만큼 보았느냐는 수치입니다.

 

그럼 43%나 감소 되었으니,

 

우리 홈페이지를 그만큼 덜 봤다는 것이네요.

 

의뢰한 대표님, 담당자분과 열심히 토론해 가며 리뉴얼을 했는데...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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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유를 볼까요?


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정확한 분류/정리를 통해 분석하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페이지 뷰는 적어졌으나


매출 변동은 없었습니다.

 

페이지 뷰가 저조한 것은 문제일 수 있으나

높다는 것도 문제일 수 있습니다.

 

높으면 많이 봐서 좋지 않을까요?

 

실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지인의 이야기를 토대로 합니다.)

 

부평역에 지하 분수대라고 만남의 장소? 같은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도시개발의 확장에 따라 


지하 상권이 무분별하게 발전하여 아주 복잡한 미로형식이랍니다.

 

처음 가본 사람은 물론


그 지역 사람들까지 어디에 출구가 있는지조차 헷갈린답니다.


그러다 보니 상권의 유동인구는 많을 수밖에 없겠지요.


하지만 매출은 유동인구보다 판매는 저조합니다.


당연히 왔다 갔다 불필요함에 따라 구매자는 짜증을 유발하게 되지요.


원래 마케팅 노출 전략이 될 수 있으나,


이것이 과하게 되어버리면 소비자 구매심리를 꺽여버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불안 심리)

 

즉 자신의 위치가 어디 있는지 불안해한다면

 

그 불안을 해결해주는 소비는 일어나지만,

(마케팅 기본 원칙)

 

그 외에 소비는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사이트가 복잡하다면 페이지 뷰는 높겠지만

 

구매를 유발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지요.

(사실 이를 마케팅 요소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단, 과하면 안되겠지요.)

 

원인은 복합적이지만 뷰 감소는

 

고객이 제품에게 다가가는 경로 단축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를 뒷 받침 할 근거와 다른 이유도 찾아야 겠지요?)




 

 

 

 

 

3. 많이 찾는 페이지 경로 분석

 

 

제품 상세페이지까지 가는 경로가 전체 12~13%


리뉴얼 전 대비 약 20% 상승 (2% 상승)
입니다.

어마 무시하지요. 

그만큼 구매를 위한 제품 페이지 도달 경로를

다양하고 간결한 루트로 바꾸었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아까와 같이 말했지만,

높고 낮음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왜 높아졌고, 낮아졌는지

이에 따른 분석을 하고 개선점을 찾는 것이

진짜 데이터 분석이 아닐까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보이는 것을 보이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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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아지는 건 페이지 경로를 단축 시켰다는 것도 있지만,

신규 고객이 다른 페이지에 흥미도가 감소

 

다른 연관 상품의 이동이 없음

 

이와 같은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다는 것.

 

이에 따른 개선방향(연관 검색/제품배열 등)이 들어가야지만

 

진정 성공하는 쇼핑몰 운영방법이 되겠지요.

 

위의 3개의 예제는 정말 한 부분입니다.

 

매출분석/상품별매출/검색키워드/유입경로 등등

 

분석 할 수 있는 데이터는 50가지나 됩니다.

 

이것을 직관적으로 볼 수는 있지만,

 

하나하나의 통계가 묶여서


또다른 통계를 나타내고


그 데이터가 현재의 문제점을 찾아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한다면,


진짜 대기업에서나 하는 전략기획이 되는것이지요.

 

쇼핑몰은 하나의 얼굴이고 매장입니다.

 

중요한 데이터 분석을 전문가급으로는 아니더라도


꼭 실천 하셔서 성공하는 쇼핑몰이 되시길 바랍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은 

 

자신의 매장에 대해 얼마만큼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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